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

팥죽 만드는법/ 팥의 효능

팥의 효능 - 팥의 효능 6가지

  

■ 팥죽 만드는법

●붉은팥은 씻어서 냄비에 담고 충분히 물2컵을 붓고 끓여주세요.

●끓어오르면 바로 물만 따라 버리고 다시 물13컵을 부어 푹 무를 때까지 삶아요.

●삶은 팥은 뜨거울 때 나무 주걱으로 대강 으깨어 체에 걸러주세요.

●체에 거른 팥의 껍질은 버리고 앙금은 가라앉혀주세요.

●쌀은 씻어서 물에 2시간 정도 충분히 불려서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빼주세요.

●팥앙금 물에 불린 쌀을 넣고 쌀알이 퍼질 때까지 충분히 끓여주세요.

●설탕이나 소금으로 간을 하시면 되요.


  

■ 팥의효능- 
 

◆각기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팥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1이 당질 대사를 용이하게 하여 각기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피로함을 줄이는 역할도 합니다. 팥은 당질대사에서 남는 연소찌꺼기는 쌓이면 피로의 원인이되는데 팥이 이런 당질 연소 찌꺼기의 양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장을 자극하여 변비를 치료하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 그러나 주위할 점도 있습니다.위가 약한 사람이 먹게 되면 가스를 많이 발생시키니 주의해야합니다. 

◆소변을 잘 보도록 도와 신장염 환자에게 도움 .-팥은 성질이 차며 기운을 아래로 끌어내리는 작용이 있어서 몸 안의 물 흐름을 유도하여 소변을 원활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해독 작용이 탁월 - 연탄가스 등으로 인한 중독 치료에 이용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구토를 치료하고 갈증을 해소에 도움 - 팥은 몸의 열을 식혀 주므로 술을 깨는데 좋으며,
  과음으로 인한 주갈(酒渴)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팥보관법]물 생수병  패트병  안에 물기를 바싹 말린다음  병에 넣고 두껑을 닫아 두면 됩니다. 모든 잡곡.콩. 쌀 ,팥 ,녹두 등 신기하게 벌레가 일지 않습니다 바로 추수한  것은 소쿠리에 좀  말려 바람을 씌운다음  패트병에 넣어주면 됩니다.




[팥의성분]팥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팥의 성분은 단백질, 지방, 당질, 회분, 섬유질 등과 비타민 B1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각기병의 치료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팥을 삶아서 먹으면 신장염을 낫게 하고 당뇨병에는 팥, 다시마, 호박을 삶아 약간 매운 듯하게 먹으면 좋다.